yeoni hideout/예쁜얼굴만들기
집에서 하는 피부미용법
princess7
2008. 5. 12. 11:10
피부에 좋다고 알려진 녹차로 세안하면 눈가가 건조해지고, 우유로 세안하면 여드름이 생긴다? 민간요법과 천연 미용법 중 가장 궁금해하는 뷰티 의문점만을 모아 전문가에게 물엇다, 소문으로만 떠돌던 뷰티 미용법의 허와 실을 밝힌다.
녹차 성분에 들어 있는 항산화 물질인 카테킨은 여드름 균에 대한 살균과 항염증 효과가 뛰어나 염증을 완화해준다. 또한 모공 내 피지와 노폐물을 제거하고 모공을 수축시켜주는 기능도 있다. 그래서 녹차로 세안을 하면 여드름이나 지성피부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피부 타입에 관계없이 녹차로 세안하면 눈가가 쉽게 건조해진다. 우유 속 유지방은 거친 피부를 부드럽게 해주고, 피부 속 묵은 각질도 제거해준다. 건조한 피부에 사용하면 가장 효과를 보는 것이 우유인 셈. 하지만 우유를 자주 사용할 경우 유지방 성분으로 인해 여드름이 유발될 수 있다. 화농성 여드름피부나 심한 지성피부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레몬에 풍부하게 함유된 것이 비타민 C. 레몬을 장기적으로 사용하면 피부 혈색이 맑아지고, 피부 미백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하지만 레몬의 산성 성분이 피부 트러블을 유발하거나 향이 강해 피부에 바를 때는 부작용이 일어날 수 있으므로 레몬 한 가지만 사용하는 것보다 다른 제품과 함께 섞어 사용하도록 한다. 무 속에는 여드름 치료에 효과적인 비타민 A 성분이 들어 있다. 피부과에서도 비타민 A를 여드름 치료 목적으로 사용한다. 그러나 비타민 A를 피부에 그대로 바르면 자극성 피부염이 발생할 수 있다. 희석해서 사용하거나 아주 낮은 농도로 피부에 발라야 자극이 덜하다. 돼지기름은 비누를 만들 때 사용되는 동물성 포화 지방산으로 피부가 트거나 각질이 일어날 때 발라주면 피부 보호막을 형성해 피부를 부드럽고 촉촉하게 가꿔준다. 꿀은 클레오파트라가 목욕할 때 이용했을 만큼 피부에 효과적인 데다 소독 및 진정 작용이 뛰어나 트러블 피부에 바르면 좋다. 돼지기름과 꿀을 섞어 꾸준히 발라주면 피부 노폐물 제거는 물론 화이트닝 효과도 볼 수 있다. 달걀흰자는 지성피부와 여드름 피부에 이용되는 천연 팩의 한 종류로 모공 내 노폐물을 제거하는 세정, 피지 제거, 각질 제거 작용이 있다. 두피에 이용하면 비듬도 제거해주는 천연 재료. 하지만 건성피부가 흰자로 팩을 할 경우 벗겨내지 않아도 될 피지와 각질까지 제거되어 건조해지면서 각질이 일어날 수도 있다. |
알로에를 바르거나 먹을 때 일부 사람들의 경우 알레르기 반응을 나타내는 경우도 있다. 알로에는 소염과 진정 작용이 뛰어나 피부 진정은 물론 탁월한 보습 효과까지 얻을 수 있는 재료. 처음 알로에를 바르는 경우 반드시 귀 뒤나 팔 안쪽에 조금 발라보아 알레르기 검사를 한 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요구르트에 포함된 단백질, 비타민, AHA 성분은 피부를 부드럽게 하고 각질을 깨끗하게 제거해준다. 곱게 간 곡물가루와 섞어 사용하면 효과가 더 좋아지긴 하나, 팩을 할 때 얼굴을 심하게 문지른다거나 곡물가루의 양을 지나치게 많이 사용하면 피부가 거칠어지기도 한다.
살구씨에는 불포화 지방산, 비타민 C, 베타카로틴 등의 미백 성분이 들어 있어 피부를 맑고 희게 가꿔준다. 기미는 물론 아토피나 여드름에도 효과가 있다. 기미 치료에 가장 많이 쓰이는 민간요법 중 하나.
바나나 껍질로 치아를 문지르면 산 성분에 의해 일시적으로 치아의 부식 현상이 나타난다. 치아가 하얗게 되긴 하나 이것은 절대 피해야 하는 방법. 근본적인 치아 미백 방법이 아닐 뿐만 아니라 잇몸을 손상시키는 원인이 된다.
쌀을 처음 씻은 물에는 도정 시 포함된 오물이나 농약 등이 묻어 있어서 세안용으로는 좋지 않다. 세안할 때는 두 번째 씻은 쌀뜨물을 이용한다. 쌀뜨물은 보습과 미백 효과가 있는 천연 재료로 부작용은 없다.
양파에 들어 있는 비타민 B·C 등은 미백 효과가 뛰어난 성분. 하지만 양파를 생으로 사용하면 피부가 울긋불긋해지거나 따끔거리면서 얼굴에 두드러기가 일어날 수 있다. 곱게 갈아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